상업적 사용도 가능한 무료폰트 이야기, 여섯번째로 소개해 드릴 폰트는 ‘네이버 글꼴’ 입니다.
네이버 글꼴은 2008년부터 네이버가 한글캠페인을 시작하면서 나눔명조, 나눔고딕을 배포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그 당시에 무료 글꼴을 배포하면서 꽤 핫(?)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도 많이 사용하기도 했었습니다.
이후 2010년에는 손글씨 폰트인 ‘나눔손글씨’가 새롭게 배포되면서 명조, 고딕, 손글씨 라인업(?)을 갖추게 됩니다. 이렇게 해마다 하나둘씩 새로운 폰트들을 공개하고 배포하면서 온라인 세상에 한글로 표현된 생각과 정보가 많아지길 바라는 캠페인과 함께 네이버 글꼴의 무한한 활용과 배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2008년부터 150여 종의 폰트를 개발하고 배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폰트들은 모두 다운로드 혹은 웹폰트 URL을 통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hangeul.naver.com/font
위 페이지에 방문하시면 나눔 글꼴 34종, 마루 부리 글꼴 5종, 클로바 나눔손글씨 109종을 다운 받으실 수 있고, 컴퓨터에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은 개인 및 기업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글꼴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상업적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라이선스 전문 : https://help.naver.com/service/30016/contents/18088?osType=PC&lang=ko